교양

교양 교과목 소개

참고 : 학점 구조 (3-2-2)

 
교과목명 끝에 붙어있는 3-2-2(또는 3-3-0, 1-0-2)의 의미는 처음 3은 학점수, 가운데 2는 주당 강의시간, 끝의 2는 주당실험(또는 실습)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3-3-0은 3학점에 주당 강의만 3시간이 있다는 표시이며, 1-0-2는 1학점에 강의는 없고 주당 실험만 2시간이 있다는 표시입니다.
여기서 강의는 주당 1시간이 1학점이며, 실험(또는 실습)은 주당 2시간이 1학점입니다.

034.014 천문학 (3-3-0)

 

이 과목은 자연과학 전공 학생들에게 현대 천문학의 연구 방법과 주요 연구방법을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이 우주와 천체에 대한 안목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천문관측과 이론의 기초를 학습한 후 별과 성간물질을 거쳐서 외부 은하와 우주로 향하는 과정을 따라 가면서, 수강생은 현대 천문학 연구와 우주의 살아있는 모습을 만난다. 다음에 열거된 내용은 이 강의에서 다루게 될 주요 주제들이다; 케플러와 뉴튼; 천문학의 도구; 행성의 대기와 내부구조; 별의 기본성질; 성간물질과 별 생성; 별의 내부구조와 진화; 은하수 외부은하; 우주의 거대구조와 진화.

034.015 천문학실험 (1-0-2)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소형 망원경을 이용한 관측을 통하여 천체들의 거리 및 성질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한다. 또한 인터넷에 올려있는 기존의 관측 자료들을 활용하여 자료의 기본처리기법은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대형 관측시설을 갖춘 교내외 광학 또는 전파천문대를 방문하여 현대 관측 천문학의 연구현장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실험에서 다루게 될 현상과 주제는 다음과 같다: 사진촬영법, 태양(흑점)관측, 별자리 관측, 천구의 일주운동 사진촬영, 달 관측, 은하의 회전곡선과 질량, 초신성 잔해의 팽창, 분광기 제작, 헤르츠스프롱-렛셀 도, 우주팽창과 허블의 법칙.

046.006 인간과 우주 (3-3-0)

 

전 학년 학부생을 대상으로 전공에 무관하게 우주의 신비에 대한 인간의 원초적이고 궁극적인 의문들에 대해 지금까지 밝혀진 최신 지식과 정보를 소개한다우주가 얼마나 큰지어떻게 진화에 왔는지태양과 지구는 어떻게 생성되었는지인간을 구성하는 기본 원소들이 어디에서 왔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다나아가 문학과 타 자연과학공학인문학예술 등 여러 학문간의 유기적 연관과 상호교류활용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접근함으로써 자연과 인간을 바라보는 새롭고 넓은 학문탐구의 세계를 소개한다.

046.007 외계행성과 생명 (3-3-0)

 

지구 밖 우주에 생명체가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자연과학적인 해답을 찾는 과정을 소개한다. 1부에서는 우주에서 간단한 원소인 수소와 헬륨에서부터 생명 현상을 가능케 하는 중원소들이 어떻게 만들어지게 됐는가를 학습한다. 2부에서는 외계행성을 찾아낼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고 현재까지 이루어진 탐색의 결과를 종합·정리한다. 3부에서는 원시 지구에서의 대기의 형성과 생명의 출현 및 지적 생명체로의 진화를 학습한다. 4부에서는 기술 문명의 발달이 불러온 지구의 환경 파괴와 핵전쟁이 가져올지 모르는 멸종 위기의 실체를 다루고총체적 유기체로서 행성 지구의 밝은 미래를 예측한다.

046.009 우주의 진화 (3-3-0)

 

지구로부터 시작하여항성우리은하외부은하은하단에 이르기까지 관측 가능한 전 우주 내모든 천체들의 특성을 학습한다이들 상호간의 시공간적 특색을 알아내고 이들을 해석함으로 대폭발로부터 생성된 우주가 어떤 물리적화학적 진화 과정을 거쳐 현재 상태에 도달해 왔으며현재 우리의 우주가 어떤 구조를 갖고 있는지 살펴본다이를 바탕으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 인간이 가져왔던 우주관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나아가 급변하는 우주과학시대의 우주관을 정립광막한 우주에서의 우리의 위치를 찾는다.